Sound 1 - 👏 누군가에게 특별한 사람으로 각인되는 법
1.나는 <일레븐 메디슨 파크> 라는 식당을 10년 가까이 운영했다. 30명의 최고급 요리사와 최고의 서비스, 멋스러운 인테리어를 가진 장소를 제공하며 '제법 괜찮은 식당'이라는 평가를 받아오곤 했지만, 세계 최고는 아니었다. 하지만 2020년 초,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레스토랑>중 하나가 되었다.
2.<일레븐 메디슨 파크>가 최고의 식당으로 자리매김하게 된 이유는 메뉴에 엄청난 혁신이 있어서도, 더 능력있는 셰프를 영입해서도 아니었다. 2달러 짜리 핫도그 때문이었다.
3.어느날 평소와 같이 레스토랑을 관리하던 중 여행객으로 보이는 3명의 대화를 잠깐 엿들을 수 있었다. "이번 여행 너무 좋았어. 내로라하는 레스토랑들의 스테디셀러들을 모두 먹어봤고.. 아, 근데 딱 하나만 아쉽다. <뉴욕 핫도그>를 못먹었잖아!"
4.그 때 머리에 번개가 치는 기분이 들었다. 매우 훌륭한 생각이 들어 레스토랑 문을 박차고 뉴욕 핫도그를 파는 가게를 찾았다. 핫도그를 구매한 뒤 레스토랑으로 다시 총알같이 달렸다. 그 후 내가 할 일은 헤드 셰프에게 "*이 <뉴욕 핫도그>를 지금 당장 메뉴로 만들어줄 수 있냐"* 고 설득하는 것이었다.
5.사실 말이 안되는 이야기였다. 매우 고가의 메뉴를 판매하는 최고급 레스토랑에서 2달러 짜리 <싸구려 뉴욕 핫도그>라니! 하지만 나는 확신이 있었다. 이 <싸구려 뉴욕 핫도그>가 그 여행객들에게는 <2000달러짜리 최고급 메뉴>가 될 수 있다는 확신말이다.
6.헤드 셰프를 설득한 후, "여행을 마치고 음식에서 아쉬움이 없으시도록 뉴욕 핫도그를 준비했습니다"* 라는 말과 함께 <뉴욕 핫도그>를 가져다 드렸다. 나는 식당을 운영하며 그렇게 만족해하는 손님의 모습을 본 적이 없다.
7.그 후 나는 레스토랑 운영을 대하는 태도 자체가 변했다. 레스토랑은 음식을 제공하는 곳이 아니라 최고의 환대를 제공해야 한다. 음식은 유대감의 재료일 뿐 목적은 그들에 대한 환대다. 아니, 식당 운영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사람의 깊은 호감을 사는 가장 훌륭한 방법은 하나의 빛나는 무언가를 주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진짜 원하는 무언가를 주며 최고의 환대를 제공하는 것이다.
8.누군가에게 진짜 원하는 것을 제공하기 위해 가져야 할 마인드 세팅은 다음과 같다.
현재에 충실하기
너무 많은 생각, 먼 미래를 바라보며 생각하지 말아라. 지금 이 공간에서 볼 수 있는 상대방의 표정, 들을 수 있는 문장에 모든 핵심이 숨어있다. 손님에게 <뉴욕 핫도그>를 대접했던 그 날, 한달 뒤 식당 매출을 걱정하느라 고민하고 있었다면 *"뉴욕 핫도그를 못먹어서 아쉽다"* 라는 손님의 대화를 듣지 못했을 것이다. 지금 여기, 현재에 집중해야 상대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다.
자신에 대해 너무 깊게 생각하지 않기
사람들은 자신의 입장에서 훌륭한 것이 상대에게도 똑같이 훌륭할 거라고 생각한다. 대부분의 레스토랑 점주들은 나와 같은 상황에 직면해도 *"이런 고급 레스토랑에서 무슨 그런 싸구려 음식이야"* 라며 선을 그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건 철저히 점주의 관점이지 손님들의 관점이 아니다. 내 손님들은 <뉴욕 핫도그>를 먹고 싶다고 자기 입으로 말을 했다. 더 이상 따질 필요가 없지 않을까?
사람들의 취향은 다 다르다
모든 사람은 특별한 대우를 받고 싶어하며, 자신의 취향을 존중받고 싶어한다. 누군가에게 나를 각인시키고 싶다면 상대방을 기성품이 아니라 독특한 개인으로 대우해줘야 한다. 그렇게 했을 때 상대도 나를 그냥 지가나는 기성품이 아니라 특별한 경험재로 기억하는 것이다. 모든 인간관계, 비즈니스에서 내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고 싶을 때 이 점을 반드시 염두해두길 바란다. |